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투자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뜻

by yesjaeminvest 2022. 6. 30.
반응형

오늘은 경제 기본 상식으로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어떤 의미이고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겠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과정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화폐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화폐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은 코로나로 인한 경기부양을 위해 미국에서 달러를 찍어내 시장에 많은 양을 공급한 것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걸 양적완화라고 한다. 시중에 화폐가 많아지다 보니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고, 달러를 예로 들면 1달러로 구입할 수 있었던 상품이 2달러로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발생한다.

직접적으로 소비자가 시장에서 실질적인 물가의 변동을 느낄 수 있는 지표로, 미국의 CPI 지수(소비자물가지수)를 확인하여 인플레이션을 측정할 수 있는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초기시점, 즉 화폐가 시장에 공급이 될 때에는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주식과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자산의 가치가 상승했다고 보기보다는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이유는 시중에 발행된 통화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통화량 조정(테이퍼링)이 필요하여 긴축정책이 이어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과 정 반대되는 개념으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거나 화폐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인플레이션보다 디플레이션이 더 위험하고 무섭다고 이야기하는데 디플레이션이 무서운 이유는 경기침체를 유발하고 이로 인한 소비위축, 소비위축으로 인한 기업의 생산성 감소, 기업의 활동 감소로 인한 노동자의 임금 하락, 소비위축, 더 깊은 경기침체의 사이클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노동자의 임금이 하락하고 자산을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곳곳에서 발생한다면 자산시장이 무너지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디플레이션이 발생한다면 경제시스템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자산(주식, 부동산) 시장은 물론이고 소비시장까지 모두 위축되어 경기회복이 힘든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주원인은 시장의 공급이 소비를 추월한 거품경제 이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1929년 미국을 중심으로 발생한 세계 대공황과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을 꼽을 수 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았는데. 항상 동일하게 움직이는 경우는 없으니 이 부분 참고해서 경제의 흐름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런 경제 시황에 대한 용어에 대해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장 분위기에 대한 지식을 쌓아 각각의 시장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 방법을 연구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글

 

미국 양적완화 테이퍼링 뜻

양적완화 (QE, Quantitative easing) 양적완화란 쉽게 말해 더 이상 금리 인하로 인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때 중앙은행에서 경기 부양을 위해 다양한 자산(장기채권 등)을 사들여 시중에 돈을 푸는

yesjaeminvest.tistory.com

 

주식 스태그플레이션 뜻과 원인

최근 경제 뉴스를 보다 보면 인플레이션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많다. 지금도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물건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그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다. 인

yesjaeminve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