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슬라

테슬라 AI 총 책임자 안드레 카파시 퇴사

by yesjaeminvest 2022. 7. 14.
반응형

테슬라의 Artificial Intelligence (AI) 팀의 Senior Director인 안드레 카파시가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를 떠난다고 발표했다.

AI-데이-티셔츠를-입고있는-안드레-카파시
안드레-카파시

인공지능, 자율주행팀을 총괄했던 책임자인 안드레 카파시는 2011년~2016년까지 박사과정 학생으로서 스탠포드에서 새로운 CNN/RNN 설계와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및 이들 사이 교차 응용에 대한 박사논문을 냈다. 이미지를 언어로 번역하거나, 자연어를 기반으로 하는 이미지 검색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의 커리어로는

 

 

구글에서 2011년, 2013년 유튜브 동영상을 위한 비지도 딥러닝/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여름 인턴을 두 차례 마쳤고 이후 2016년 오픈AI의 창립멤버 중 한 명으로서 들어갔다. 2017년 6월부터 테슬라 AI팀 이사로서 부임 후 5년 간 차선유지(lane keeping) 정도 기능이었던 오토파일럿을 도심주행(city streets) 레벨로 이끌어가며 2022년 7월까지 임무를 다해왔다.

안드레-카파시-트윗
안드레-카파시-트윗


안드레 카파시는 "지난 5년 동안 테슬라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은 큰 기쁨이었고 헤어지기 어려운 결정이었습니다. 그 당시 오토파일럿은 차선 유지에서 도시 거리로 나왔고, 유난히 강한 오토파일럿 팀이 그 기세를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트윗을 남겼고, 또 안드레 카파시는

안드레-카파시와-일론머스크-대화-트윗
안드레-카파시-일론머스크-트윗


"나는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AI, 오픈 소스 및 교육 분야의 기술 작업에 대한 나의 장기적인 열정을 다시 살펴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일론머스크는 "테슬라를 위해 해 주신 모든 것에 감사드립니다! 당신과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입니다."라고 답글을 남겼다. 일론머스크는 쿨하게 보내주는 트윗을 날렸지만 뭐 사실 대외적으로 뭘 밝힐 수는 없는 게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무튼 투자자로서 조금 걱정되는 뉴스일 수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안드레 카파시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시스템이 순항하고 있었다면 AI 데이를 앞두고 퇴사 할리가 없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런 자신의 퇴사로 인한 투자자들의 염려에 대해 안드레 카파시는 이어지는 트윗에서

안트레-카파시-트윗
안드레-카파시-트위터


"오토파일럿 팀은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은 수백 명의 유능한 엔지니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나는 그 노력의 한 부분에 불과했고, 나 때문에 엄청난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AI 데이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 퇴사한다는 것은 절대 좋은 일이 아니긴 하지만, 팀 리더 개인이 이끄는 조직구조가 아니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큰 이상 없을 거라 생각한다. 테슬라가 이미 임직원 규모나 세계에서 가장 재능 있는 인재들이 모이는 기업임을 생각할 때, 전체 설계자인 일론머스크를 제외하고는 충분히 기업문화, 조직구조로 잘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기업에 크게 기여하지 않는 인력을 과감히 줄이고, 다시 한번 테슬라만의 타이트함을 유지하려는 일론머스크의 시도 또한 좋게 느껴진다.

또한 일론머스크도 2020년에 "안드레도 훌륭하지만, 테슬라에 매우 훌륭한 오토파일럿 및 AI 팀이 있습니다.

일론머스크-트윗
일론머스크-트윗


너무 많은 공로가 나와 안드레한테 쏠립니다."라고 트윗을 남겼던 적이 있다.

아무튼 안드레 카파시의 퇴사로 인해 테슬라 AI 팀의 책임자급은 총 3명이 되었다.

Ashok Elluswamy
오토파일럿/FSD 팀 엔지니어링 책임자

Mlian Kovac
뉴럴넷-차량 통합, 뉴럴넷 학습 및 검증 책임자

Ganesh Venkataramanan
뉴럴넷 학습용 하드웨어 ("Dojo") 책임자


테슬라가 더 유능한 AI 인재를 영입하는 것인지 알 수 없으나, 현재 Ashok Ellsuwamy가 이끌고 있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팀이 계속해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

댓글